행정안전부는 지난 20일 대전시에서 시범 운영 중인 '택시표시등 디지털광고'를 활용해 지난달부터 실시간 실종자 찾기 서비스를 제공 중이라고 밝혔다.

행안부는 올해 6월 1일부터 내년 6월 31일까지 대전 지역 택시 200대 차량 지붕 표시등을 디지털광고가 가능한 택시표시등으로 교체해 광고를 표출하는 시범사업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국회 국정감사 등에서 '정부가 실종자 찾기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나옴에 따라 행안부는 경찰청과 협력해 어린이, 치매 노인 등 실종자 정보를 택시표시등에 노출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지난달 25일부터 대전지방경찰청이 실종자 신고 접수 즉시 해당 자료를 택시표시등 디지털광고 운영사에 제공하면 운영사가 실종 위치 인근 택시표시등에 2~3분 내에 띄우고 있다.

또한 실시간 실종자 찾기 정보제공이 가능한 건 택시표시등에 GPS(위성항법장치)와 LTE(무선이동통신) 등이 설치돼 있어 위치기반 서비스가 이뤄지기 때문이다.

행안부는 미국과 영국 등 해외에서 미리 준비한 광고영상을 택시표시등에 노출한 경우는 있으나 이처럼 실시간 광고를 내보내는 건 세계 최초 사례라고 전했다.

현재 택시표시등 디지털광고에는 실종자 정보 외에 공익광고 30여건이 노출되고 있다. 행안부는 광고 운영사와 협의해 실시간 교통정보, 음주운전 근절 캠페인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행안부 관계자는 "내년 6월까지 대전에서의 시범사업을 통해 결과를 보고 전반적인 용역을 실시해 어느 지역까지, 어느 정도로 택시표시등 디지털광고를 확대할 지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