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생활예술동아리축제, 전국 올스트릿 퍼포먼스 댄스대회 TAL 열어

김성환 노원구청장 주민이 주도하고 참여하는 노원 탈축제는 다양한 탈을 쓰고 남녀노소없이 함께 즐기는 주민의 축제라며 참가한 주민들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서울 노원구(구청장 김성환)는 13일부터 14일까지 노원역 일대에서 노원구의 대표 축제이자 서울시 브랜드 축제인 ‘2017 노원탈축제’를 연다고 밝혔다.
노원탈축제는 ‘탈에서 세상을 만나다’ 라는 주제로 펼쳐지며, 슬로건은 일탈, 소통, 만개(滿開)이다. 『노원탈축제』는 주민이 기획하고 참여하여 만들어 가는 주민기획형 축제다. 축제 5년차라는 짧은 역사를 가진 축제임에도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전국 공모로 펼쳐지는 탈 퍼레이드는 노원탈축제만의 핵심 컨텐츠로 확고히 자리잡았다. 축제 부대행사인 창작탈 전국공모전을 통해 노원만의 새로운 탈이 탄생하는 등 도시의 주민기획형 일탈 축제 이미지를 정립해가고 있다. 지난해 노원탈축제는 축제 참여 인구가 35만 명에 달할 정도로 양적 성장을 이루었고, 축제 전문가 평가에서도 우수한 평을 받아 올해 서울시 브랜드축제로 선정되어 1억원의 지원을 받았다.

이번 탈축제는 13~14일 이틀에 걸쳐 진행된다. 축제 전일행사가 진행되는 13일 오전 11시부터 서울시립북서울미술관과 등나무 근린공원에서 노원구 생활예술동아리축제 ‘노원드림페스티벌’이 열린다. 또한 저녁에는 댄스 장르가 총출동하는 ‘전국 올스트릿 퍼포먼스 댄스대회 TAL’이 신명나게 개최된다. 노원탈축제의 가장 큰 볼거리는 단연 탈 퍼레이드. 올해도 동일로 2개 차로를 통제한 상태에서 14일 오전 9시30분 등나무근린공원을 출발해 축제 메인 행사장인 노원역 사거리까지 2.1km를 6,000여 명의 주민들이 탈을 쓰고 행진한다.

탈 퍼레이드 선두에는 축제기와 함께 노원탈축제 캐릭터인 사랑이탈을 비롯해 노원의 말을 상징하는 마들이탈, 노원의 인물을 캐릭터화 한 천상병탈, 김시습탈 등 다양한 탈들이 행진한다. 뒤를 이어 육군사관학교 군악대, 해오름 마칭밴드가 행진하며 축제의 흥을 돋운다. 탈 퍼레이드는 모두 5개 그룹으로 나뉘어 출발하며, 어린이나 노약자는 당현천근린공원에서 퍼레이드에 합류한다.
노원탈축제의 큰 방향성 중 하나는 주민기획형 도심 축제라는 점이다. 노원탈축제는 축제 초기 관람형 축제였던 것에서 벗어나 점차 주민기획형 축제로 변화, 발전하고 있다. 무대는 본무대, 소무대, 마당무대 세 곳과 KT안쪽 공터에 어린이천막극장이 운영된다. 다양한 무대에서 축제에 참여한 주민들이 볼거리를 즐기고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본무대에서는 오후 12시30분부터 강릉관노가면극, 봉산탈춤, 광명농악 등 신명나는 전통공연 마당이 펼쳐진다. 평소 접하기 힘든 전통 공연을 한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다.14일 저녁 7시부터는 본무대에서 노원의 대표 가수를 선발하는 ‘마들탈가요제’가 열린다. 각 동에서 예선을 통과한 동 대표 가수들이 ‘탈’을 쓰고 무대에 올라 열띤 경연을 펼친다. 이번 마들탈가요제는 딜라이브 방송과 연계하여 청춘노래자랑으로 진행된다. 뽀빠이 이상용 씨의 사회로 김현정, 박남정, 현당, 연지후, 반가희 씨 등이 출연해 흥겨운 축하 공연을 펼치며 관객이 하나 되는 축제의 장을 만들 계획이다.

김성환 노원구청장은 “올해로 다섯번째를 맞는 노원 탈축제는 다양한 탈을 쓰고 남녀노소 관계없이 모든 주민이 함께 즐기는 주민의 축제다”면서 “이번 노원탈축제에 각계각층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 우리구는 앞으로도 노원하면 서울의 새로운 탈축제를 떠올릴 수 있도록 계속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