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이낙연 국무총리는 전라남도 시‧군 등에서 실시하고 있는 ‘100원택시’를 전국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재부, 교육부, 미래부, 행자부, 문체부, 국토부 장관등이 참석한 제4차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고 이 같은 의견을 밝혔다.

‘100원 택시’는 가까운 지역은 100원에 먼 지역은 버스요금 수준에 택시를 이용할 수 있는 제도로 실제 택시요금과의 차액은 지방자치단체가 보조하는 제도이다. 이 ‘100원 택시’는 2013년 충남 아산시와 서천군에서 최초로 도입했다. 아산시에서는 ‘마중택시’ 란 이름으로 시범사업을 실시한 후 7월 ‘대중교통 오지지역 주민 교통복지증진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법적근거를 마련하였고 서천군은 이보다 앞선 6월 ‘농어촌버스 미운행마을 희망택시 운행 및 이용주민 지원에 관한 조례’에 따라 23개 마을에서 희망택시 사업을 시작한 바 있다.

이낙연 총리는 이 100원 택시사업을 전라남도 도지사 시절 직접 전남전체에 적용되도록 하였고 주민들의 반응이 매우 좋아서 많은 지역에서 확대하려는 정책이라고 소개했다.

실제로 지난 6월 20일 전라남도가 ‘100원 택시’ 이용자 2697명으로 대상으로 실태조사 한 것에 따르면 만족한다는 답변이 82.9%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고 전라북도 역시 이 100원 택시 사업을 시범사업으로 확대, 시행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낙연 총리는 “오지나 벽지에 억지로 버스를 다니게 하고 버스운행에 따른 보조금을 주는 것보다 ‘100원 택시’를 운영하는 것이 훨씬 비용이 적게 든다는 것이 경험이다. ‘100원 택시’ 전국확대 사업에 앞서 효과적인 사업 추진을 위한 방안을 함께 논의해봤으면 한다.” 고 말했다.

이에 정부는 교통사각지대 해소와 수혜자의 만족도 등 지역 수요자 입장 및 중장기적 정책방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최적의 추진방안을 도출하고, 내년도 예산에 반영키로 했다.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