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사회적 동물이라고 한다. 서로 대화하면서 살아가게 되는데 하루에 자신이 쓰는 언어가 과연 몇 마디나 될까? 생각해 본적이 없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가장 빠른 방법이 바로 말 일 것이다. 말과 행동이 하나가 되는 것을 우리는 흔히 언행일치(言行一致)라고 한다. 하루에 약 1만~3만여 단어를 말을 하고 살아가는 현대인들이 과연 긍정적인 단어인 “예(Yes)” 라는 말을 몇 번이나 하고 살까? 유치원 아이들은 선생님이 부르시면 “예”라고 큰 소리로 대답을 한다. 그런데 4학년이 되면서부터 아이들은 “왜요?” 6학년이 되면 어른이 부르면 “왜 그러세요?” 라고 대답을 한다.
성인이 되면 “아니요, 못해요, 싫습니다. 제가 왜 그걸 해야 합니까? 등등” 부정적인 언어들을 더 많이 사용하는 자신을 만날 수 있다. 요즘의 사회현상을 보면 “예” 라는 대답보다는 “아닌데~~~”“이건 아닌데~~~”라는 말이 더 나올 법한 것이 가슴이 아프다.
백만장자들이 가지고 있는 10가지 습관을 보면 그 첫 번째 습관이 바로 긍정성이다. 남을 기쁘게 한다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부자가 되고 싶어 한다. 또한 그렇게 되기 위해 돈을 쫓아간다. 그러나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자신이 하는 일로 다른 사람들을 기쁘게 하는 것이 부자가 되는 법칙이다.
긍정의 습관인 “예(Yes)"를 할 수 있는 자신으로 바꾸어 보자. 그런데 그 습관을 바꾸는데도 시간이 필요하다고 한다. 우리 뇌는 충분히 반복되어 시냅스가 형성되지 않은 것에는 저항을 일으킨다.
그러므로 좋은 습관이 몸에 익을 때까지는 21일간 의식적으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사람의 생체시계가 교정되는 데는 최소한 21일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21일은 생각이 대뇌피질에서 뇌간까지 내려가는데 걸리는 최소한의 시간으로, 생각이 뇌간까지 내려가면 그때부터는 심장이 시키지 않아도 뛰는 것처럼, 의식하지 않아도 습관적으로 행하게 된다.
어제의 습관이 오늘의 나를 만들었고,
웃음칼럼오늘의 습관이 내일의 나를 만든다. 따라서 성공을 위해서는 성공 습관을 먼저 익히는 것이 필요하다. 21일 법칙은 무엇이든 21일 동안 계속하면 습관이 된다는 법칙으로 예일대를 비롯한 많은 대학에서 실제 활용하고 있다.
동양에서 내려오는 ‘21일간 소원을 빌며 자기 도장을 찍으면 과거, 현재, 미래에 걸친 나쁜 기운을 씻어내고 좋은 기운만을 불러 들인다’는 일종의 전통과 유사하다. 21일 이라는 시간을 우리는 흔히 삼칠일 이라고 부르며, 엄마가 아이를 낳고 나서 삼신상을 차리는 기간도 21일이며, 엄마의 자궁이 수축되어 정상의 자리로 돌아오는 시간도 21일이다. 달걀이 병아리가 되는 시간도 21일이다. 동 서양을 막론하고 습관을 바꾸는데 걸리는 시간은 21일이면 충분하다. 필자는 웃음요가 교육을 하는데 최소한 21일간의 웃음훈련을 시킨다. 놀랍게도 사람들의 얼굴과 생활은 변한다. 얼굴에 빛이 나기 시작하는 기간이 바로 21일이다. 리더의 얼굴에 먹구름이 껴있는데 어떻게 회사가 살아날 수 있는가? 리더의 입에서 “예(Yes)"라는 말이 자주 나오지 않는데 직원들의 입에서 ”예(Yes)"라는 말이 나올 리가 만무하지 않은가?
당신의 삶을 바꾸고 싶다면 21일간 “예(Yes) 하하하하”라고 웃어 보십시오. 웃는데 이유가 없습니다. 처음 1주일은 너무 힘들고 괴로울 것입니다. 퇴화해버린 자신의 얼굴근육이 미울 때가 있을 것이다. 단 30초도 웃지 못하는 자신을 발견할 것이다. 얼마 전 짐캐리 주연의 영화『예스맨』을 본적이 있는데 실제로 영국 대중문화의 스타이자 괴짜로 유명한 대니 윌리스가 2003년 6개월간 자신의 삶속에서 ”YES"만을 외치며 살았던 그에게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를 보여준 영화인데 “예!!!Yes!!!"라는 대답은 그의 생활 뿐 아니라, 삶의 방식과 삶을 대하는 태도까지 바꾸어 놓았다.
결론은 마음의”YES" 가 중요하다는 사실, 즉 열정과 믿음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임할 때 진정한 기쁨을 얻을 수 있다는 것 이였다.
톨스토이는 그 사람이 순수하게 웃는 사람이라면 그 사람을 믿어도 좋다는 말을 했다. 자기 자신에 대하여 열정과 믿음을 가지고 21일간 하루도 빠짐없이 “예(Yes) 하하하하”라고 21번씩 큰소리로 웃어보자. 기적은 먼 곳에서 일어나지 않는다. 자신의 내면에서 커다란 응어리가 빠져나가면서 눈물이 날것이고 그 눈물이 비워지고 나면 맑은 웃음의 샘에서 맑은 웃음이 한없이 솟아 날것이다.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