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선(진주~광양) 복선화로 영․호남 교류 쉬워져

경전선 복선화 사업은 진주시, 사천시, 하동군, 광양시을 통과하고 섬진강을 횡단하여 영․호남을 교류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영․호남 간 교류를 촉진에 기여하고 남해안축 철도망을 확충하기 위한 진주~광양 복선화 사업(51.5km)을 완벽히 마무리되어 7월 15일 개통되었다.

지난 12년도까지 진주까지 복선화가 이루어진데 이어 이번 진주~광양 간을 개통함에 따라 경전선 삼랑진에서 순천에 이르는 158km 전 구간이 복선화가 완료 된 것이다.

이번 경전선 복선화 사업은 경남 진주에서 전남 광양까지 4개 시․군(진주시, 사천시, 하동군, 광양시)을 통과하고 섬진강을 횡단하여 영․호남을 연결하게 된다.

진주~광양 구간의 개통으로 진주와 광양 간 42분이 소요돼 기존 73분에 비해 31분가량 단축됨으로써 지역 간 교류를 활성화하고 지역 균형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남해안권 철도망(삼랑진~순천) 복선화가 완성됨에 따라 선로용량이 증대되고 철도수송의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사업을 시행한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강영일)은 “본 사업은 2006년 이후 공사가 진행된 지난 10년간 단 한 건의 인명사고도 발생하지 않은 무재해 철도건설사업으로 기록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역주민들이 빠르고 안전한 철도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국가 철도망 확충을 위해 철도공단 전 임직원은 더욱 매진해 나갈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