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품수송, 통신망 활용, 재난감시, 항공방제 등 테스트 시연회 개최

드론을 이용한 산불 및 재난 감시, LTE 통신망을 활용한 실시간 영상전송, 조난자 수색 및 물품 수송 분야의 활용 가능성을 테스트해 보는 것을 목표로 다양한 시나리오를 마련하고 현장시연을 선보인다.

강원 영월과 전북 전주에 이어 대구에서 시범사업 공역 중 세 번째 시연행사가 8일 오전 10시 열였다. 대구공역 첫 공개 시연에는 15개 시범사업자 중 케이티, 유콘시스템, 성우엔지니어링 등 3개 사가 참여한 가운데 드론으로 산불 및 재난 감시, LTE 통신망 활용, 조난 수색 및 물품 수송, 항공방제 임무 등을 테스트하는 비행을 목표로 다양한 시나리오를 선보였다.

현장 시연에 투입된 기종으로는 ①산불감시 및 국토 순찰(유콘시스템) ②LTE 통신망활용 실시간 영상전송(케이티) ③조난수색 후 구호물품 수송(성우엔지니어링) ④농업용 항공방제/입제살포(성우엔지니어링) 등 이었다.

첫 번째로 드론(유콘시스템, 3.5kg)이 지정경로를 따라 자동비행(약 2km)하며 촬영한 실시간 영상을 지상통제소로 전송하면 산불 및 재난 발생상황 등을 지상에서 모니터링 하는 임무를 시연한다. 이어서 재난발생에 따른 조난자 수색을 위해 열영상 카메라를 탑재한 드론(케이티)을 이용해 조난자의 위치를 탐색하고, 드론(성우엔지니어링)을 이용해 구호물품(12kg, 20kg 등 2가지)을 자동비행(비행거리 1km)을 통해 조난자 위치까지 정확하게 전달하는 테스트를 시연한다.

마지막 시연으로 병해충 방제에 활용하기 위한 두가지 드론(22kg, 68kg)을 이용하여 농약 및 친환경제재 등을 살포하는 비행을 선보이며 각각의 특성 등을 비교 테스트 한다.

대구시는 시범사업 공역 내 격납고, 교육장, 지상통제시설 등을 갖춘 시험센터를 운영하여 시험비행을 지원하고 있으며, 5월까지 이착륙 부지 정비 등을 통해 시범사업 참여기업 및 기관 등이 원활한 테스트를 할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4월 부터는 시범사업 공역별로 다양한 분야에서 여러 종류의 드론을 활용한 테스트가 활발하게 진행될 계획이다” 면서, “사업주관기관인 항공안전기술원을 중심으로 비행계획을 차질 없이 진행하고 비즈니스 모델 발굴, 제도 개선도 속도감 있게 병행하여 업계가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실질적 지원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