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9월 3일까지 반디탐사단 모집

▲ 청정지역 남양주시 물골안으로 반디찾아 떠나는 탐사단을 모집한다

가을로 접어드는 남양주 밤 하늘에 예쁜 요정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청정지역 남양주시 물골안에서 만나는 늦반디 축제가 열려 시민들에에게 아련한 추억과 행복한 동심으로 돌아가는 시간이 마련되는데 Tnews의 사진기자.작가로 활동하는 오태근 기자(이하 오기자)와 정영섭기자(이하 정기자)가 남양주 늦반디 축제현장을 미리 다녀왔습니다.
늦반디 축제 행사를 준비한 정이채 담당자(이하 정.)와 보존회 이희원 회장(이하 이)을 만나 행사 진행에 대해 대화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정/이)   먼 길 오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오기자/정기자) 예. 행사 준비하시느라 수고가 많습니다.
(정기자)  이 행사는 언제부터 했나요?
(정이채)  청정지역 남양주시에서 행사를 몇년 전부터 해마다 두번 해오고 있었습니다.
(오기자)  두 번 이라면 언제 언제 인가요
(정이채)  6월 경과 8월 경에 했습니다. 그러나 올해 6월에 메리스병원균 확산으로 개최하지 못했습니다.
(정기자)  6월과 8월 두 번하는 이유가 있나요?
(이회장)  6월은 남양주 지역에 반디가 출현하는 시기입니다.
(정기자)  반디가 출현하는 시기가 따로 있었나 봐요?
(이회장)  6월 중순과 8월 말경에 많이 출연합니다.
(오기자)  그런 이유가 있나요 ?
(이회장)  반디의 종류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오기자)  그럼 반디의 종류는 몇 가지가 있나요?
(이회장)  반디의 종류는 많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세 가지로 나눠집니다.
(정기자)  어떤한 종류로 나눠지나요?
(이회장)  애반디 / 운문산반디 / 늦반디 이렇게 세 종류로 나눠지고 있습니다.
(오기자)  그럼 종류별로 출연시기가 있나요?
(이회장)  애반디와 운문산 반디는 6월 초순경에 출현하고 늦반디는 8월 말경에 나타납니다.
(정기자)  그럼 3종류의 반디들 마다 특징이 있을 듯 한데요?
(이회장)  애반디와 운문산 반디는 불빛이 반짝 반짝하고, 늦반디는 계속 불 빛를 냅니다.
            운문산 반디는 운문산에서 처음 발견 되었다고 해서 운무산 반디라고 불립니다.

▲ 2015.8.27~9.3 매일 저녁 6시30분에서 8시30분까지 반디불 탐사일정이 펼쳐진다

(오기자)  이런 반디들은 무엇을 먹고 사나요?
(이회장)  애반디는 먹이는 다슬기이고요. 지금은 애반디가 거의 없고 아이들에게 보여주기 위에서 학습관에서 조금 키우고 있습니다. 아주 작다고 해서 애반디라고 하고 우리가 어릴 적에 많이 봤던 것이 대부분 애반디입니다.
(오기자)  그럼 축제하는 반디는 어느 종류인가요?
(정이채)  6월에는 운문산반디 그리고 8월에는 늦반디로 축제를 합니다.
(오기자)  운문산 반디와 늦반디는 개체수가 많은 가요?
(이회장)  우리지역에는 운문산반디와 늦반디가 많이 출연 합니다.
(정기자)  이 지역에서 특별히 많이 출연하는 이유가 있나요?
(이회장)  이 지역은 청정지역이고 숲 보호구역이라 개인사유지라도 개발이 안 되어서 반디들이 많이
            출연 할 수 있는 조건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오기자)  그럼 개인사유지라면 보존을 위해서 남양주시에서는 보조가 나오나요?
(이회장)  그런 것은 거의 없고 보존회와 관심 있는 국민들이 협력하여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개인사유지라 보존회와 많은 다툼도 있었지만 그래도 그들이 자연을 위해 지금은 많은 협조를
            해주고 있습니다.
(정기자)  참으로 다행이네요. 이 모든 것이 보존회 회원들과 회장님의 노력이 없었다면 안되었을 것이라
            고 보여집니다. 그동안 참 많은 고생하셨을 것 같습니다.
(정이채)  맞습니다. 여기 수동면 보존회 그리고 노인 회원들의 노력으로 만들어진 성과입니다.
             회장님 이제 늦반디가 나올 시간입니다 그만 일어나서 기자 분들에게 안내 해주시지요.
(이회장)  아, 벌써 시간이 많이 지냈네요. 두 기자분과 반디 이야기를 하다보니 시간가는 줄도 모르고
            있었습니다. 그만 일어나시지요.
(오기자/정기자) 예. 남양주 반디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여주셔서 감사합니다.
(정이채)  많은 홍보 부탁드립니다.

청정지역 남양주시 물골안으로 떠나는 신나는 늦반디 탐사행사는 남양주시 YMCA와 남양주 물골안반디불이보전회가 공동 주최하고 남양주시가 후원하는 행사로 8월 27일부터 9월 3일 매일 저녁 6시30분에서 8시30분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반디 탐사단으로 참가하여 반디서직지를 관찰하면서 가족 모두가 동심으로 돌아가 아름다운 추억과 자연에 대한 고마움을 함께 느낄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_ 오태근.정영섭 (Tnews사진기자.작가)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