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명 이상 모든 민간옥외행사(군중밀집 포함) 안전관리 심의 검토 기반 마련

노원민간행사 안전심의위원회 운영 스타트!

과밀지역 전수점검으로 안전사고 제로 도전한다

- 500명 이상 모든 민간옥외행사(군중밀집 포함안전관리 심의 검토 기반 마련

유관부서 합동점검 및 유사시 빠른 대응체계 구축하여 안전사고 예방

과밀지역주요시설 23개 장소 점검하며 위험요소 직접 확인조치 나서

서울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각종 안전에 대한 주민 불안 해소를 위해 민간 행사 안전심의위원회를 운영한다. 

과밀지역이나 주요시설을 전수 점검하고 500명 이상이 모이는 모든 민간 옥외행사에 대한 안전관리 계획을 심의하기 위해서다. 

500명 이상 모든 민간 옥외행사(군중밀집 포함안전관리 계획 심의

현행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은 주최자가 있고 1000명 이상이 모이는 지역축제에 한하여 안전관리 계획 수립과 안전관리에 필요한 조치를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노원구가 지난 9월 제정한 「노원구 옥외행사의 안전관리에 관한 조례」는 지역 내에서 열리는 500명이상 1000명 미만의 구 직접 또는 구와 관련된 행사에 대해 사전에 안전관리 계획을 수립 시행하도록 했다. 

그러나 여전히 500명 이상 1000명 미만의 민간행사와 주최자가 없는 군중 밀집 행사는 안전사고 사각 지대로 남아있었다.

구는 이 사각지대를 해소하고자 ‘민간행사 안전심의위원회’를 설치했다. 장소나 기후 등에 따른 행사의 안전성 여부, 비상대피로 확보, 질서유지 및 교통대책 등 안전관리에 관한 사항 등을 사전 검토해 안전사고를 원천 차단한다는 방침이다. 무엇보다 위원회는 경찰서소방서 등 유관기관과 정보 공유를 통해 사전에 대책을 마련하고, 유사시 안전사고 최소화를 위해 빠른 대응체계를 구축한다. 필요시 행사개최 전에 위원회 주관 합동 지도·점검을 통해 안전의 실효성도 확보한다. 추후 법 개정 등이 이뤄지면 내용을 수정·보완하여 안전에 철처히 대비할 계획이다.

□ 과밀지역 및 주요시설 안전점검 완료하고 조치에 나서구는 과밀 지역 및 주요 시설에 대한 안전 점검도 완료했다. 노원역, 상계역, 석계역 등 역세권 일대 및 불암산힐링타운, 구민의전당 등 주요시설, 전통시장 및 상점가 등 총 23개소다. 합동 점검 인력은 토목, 전기 등 공공기관 실무경력자로 구성된 중대재해 모니터링단 6명과 중대재해안전팀 등으로 시설물 관리 현황, 무허가 적치물, 통로확보가 미비한 구역 등 위험요소를 직접 살폈다. 

이번 점검을 통해 사고 유발 요인을 발견하기도 했다. 유동인구가 많고 노원의 대표축제인 탈축제가 열리는 노원역 주변 좁은 골목주변으로, 광고 적치물과 자전거 방치로 보행 사고를 유발할 수 있어 해당 부서에서 시정 조치에 들어갔으며 향후 수시 점검이 이뤄진다. 

오승록 구청장은 “이제 500명 이상 모이는 모든 옥외행사가 구의 안전관리 범위내로 들어오게 되었다”며 “구 차원의 모든 노력을 기울여 단 한 건의 안전사고도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